Excel에서 만든 Graph를 LATEX에 삽입할 수 있는지요

 

http://doc.ktug.or.kr/gfaqprj/gfaq-html/node54.html

 

Excel에서 만든 Graph를 LATEX에 삽입할 수 있는지요.

[*] Windows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그림 정보는 WMF(EMF)라는 형태의 포맷을 가집니다. MS사의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지는 그림들은 모두 이 포맷이죠. 그러므로 메모리에 있는 그림을 파일로 그대로 쓰면 wmf 그림이 됩니다.

메모리의 그림 정보를 파일로 기록하기 위해서는 ClipMeta차재춘 님이 만드신 ClipWMF 같은 유틸리티를 쓰면 쉽게 파일로 쓸 수 있습니다.

Excel에서 그래프를 만들어서 그래프 전체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이것을 잘라내기(Ctrl-X)합니다. `복사'를 해서는 그림이 잘 안 잡아진다는 보고가 있었답니다. 그런 다음 클립보드에 있는 그림을 ClipMeta로 디스크에 쓰면 됩니다.

그리고, wmf2eps를 실행하여 이 wmf 파일을 EPS로 변환하세요.

참고로, 1999년 12월에 게시판에 올려주신 `무식인' 님과 강윤배 님의 게시물을 인용합니다.

무식인:
드디어 엑셀의 막대그래프를 텍에 넣는데 성공했읍니다. 정말 기쁨에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clipwmf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주신 도은이 아버님과, 이를 만드신 차재춘 님께 감사드립니다.
clipwmf.exe파일은 http://www.texplus.com이나, 도은이 아버님이 아래의 ``bibtex로 리퍼런스 만들기''의 답장에 달아 놓으셨습니다.3
clipwmf.exe파일은 클립보드에 있는 그림등을 캡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clipwmf.zip을 다운 받아서 풀면, clipwmf.exe파일 하나만 중요한 파일이고 나머지는 파일들은 사용설명을 담고 있읍니다. 이 파일을 실행시키면 맨 아래에 작은 아이콘이 다른 아이콘 옆에 생깁니다. 만약 그림 파일을 띄운 상태에서 그림을 클릭해서 copy 또는 cut 명령을 쓰면 이 그림은 일시적으로 클립보드에 카피되어 있읍니다. 이때 마우스 화살표를 clipwmf의 작은 아이콘에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Save, About,Exit의 세 문구가 나오는데 save 하면 그림을 캡쳐합니다. 파일 형식은 *.wmf로 됩니다.
그러나 주의 할 점은 엑셀의 히스토그램은 copy 명령을 때리고 clpwmf로 캡쳐하려면 안된다는데 중요한 포인트가 있읍니다. 엑셀의 히스토그램을 클릭하면 그림,설명내용, 백그라운드...등 여러가지 중 하나가 선택되는데, 이것을 캡쳐해 보았자 쓸모가 없겠지요. 저는 이것때문에 한참동안 고생했읍니다. 따라서, cut을 선택해야 캡쳐가 가능합니다. 히스토그램에 마우스로 클릭하고 cut을 하면 몽땅 클립보드에 임시로 저장되겠지요. 그런후에 clpwmf를 사용해서 wmf파일 형태로 저장하면 됩니다. $\rightarrow$ 쉬운 내용을 너무 어렵게 설명한 것 같군요.
그후의 일은 일사천리입니다. 저장한 wmf파일은 wmf2eps를 사용해서 EPS(TeX에 잘 사용되는 그림포맷) 형태로 만들거나, Paint Shop Pro 테스트 버전이 있으시면 이 프로그램으로 wmf를 읽어서 EPS로 저장하셔도 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건강하십시오.
강윤배 :
무식인 님께서 여기 언급하신 내용과 관련된 정보가 박원규 님 홈페이지(http://chem.skku.ac.kr/~wkpark)에도 제법 있습니다. 저는 이 홈페이지에서 clipmeta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했는데 무식인님께서 말씀하신 clipwmf랑 거의 비슷한것 같네요... 이 홈페이지에는 wmf파일에 관한 설명과 LaTeX에서 그림을 사용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해 놓고 있습니다...관심있으신 분은 한번 둘러보셔도 좋을것 같네요...